투잡 필수앱 5가지, 수익 자동화를 위한 앱 활용법
투잡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 직장에서 벌어들이는 안정적인 수입이 있긴 하지만, 물가 상승과 미래 불안 요인 때문에 한 가지 일만으로는 경제적 여유를 만들기 어렵다는 걸 체감하고 있다. 여러 수익 모델을 고민하던 중 가장 중요하게 떠오른 키워드는 바로 ‘수익 자동화’였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본업이 있는 이상 투잡에 무제한의 시간을 투자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고려할 때, 자동화된 구조로 수익을 만들어내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실제 투잡러들의 사례를 분석하면서 어떤 앱을 어떻게 활용하면 수익 자동화를 만들 수 있을지 구체적인 정보를 모아 이 블로그에 글을 하나 둘 쓰고 있다. 이번에는 실제 투잡 준비에 유용한 필수 앱 5가지와 그 활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단순히 앱 이름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수익 자동화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정리해보았다.
1. 스마트스토어 운영을 위한 ‘셀러허브’
1-1. 자동화 가능한 상품관리 기능
스마트스토어는 대표적인 온라인 투잡 플랫폼이다. 하지만 직접 제품을 소싱하고,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CS를 대응하는 일은 결코 간단하지 않다. 셀러허브는 스마트스토어 셀러들을 위한 통합 관리 앱으로, 상품 등록, 가격 조정, 재고 확인, 주문 처리 등의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위탁판매(사입 없이 판매하는 방식)를 활용할 경우, 셀러허브를 통해 상품 연동과 발주 처리를 자동으로 설정해둘 수 있어 시간이 절약된다.
1-2. 공급사와의 연동을 통한 실시간 데이터 반영
위탁 상품의 경우 공급사와의 재고 연동이 중요한데, 셀러허브는 이 부분을 자동으로 처리한다. 실시간 재고, 가격 변동 등을 자동으로 반영할 수 있어 판매자 입장에서는 상품 관리에 신경 쓸 필요 없이 마케팅이나 콘텐츠 제작에 집중할 수 있다. 이는 수익 구조를 자동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콘텐츠 수익화를 위한 ‘티스토리’ + ‘애드센스’
2-1. 자동으로 수익이 쌓이는 구조
콘텐츠 기반 수익 모델은 초기엔 시간이 많이 들지만, 일단 구조가 만들어지면 수익이 자동으로 발생하는 특성이 있다. 티스토리는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이 가능하며, 블로그에 게시한 글에 광고가 노출되고 방문자가 클릭하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다. 꾸준한 글쓰기와 키워드 전략이 필요하긴 하지만, 한번 작성한 글이 장기간 동안 트래픽을 유도하며 광고 수익을 발생시킨다.
2-2. 예약 발행과 SEO 전략으로 자동 운영 가능
티스토리는 예약 발행 기능을 통해 글을 미리 작성해두고 원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게시되게 할 수 있다. 또한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고려한 글쓰기 방식을 익히면 블로그가 검색 상단에 노출되어 꾸준한 유입이 가능해진다. 일정 수준 이상 블로그가 성장하면 별도의 개입 없이도 수익이 자동으로 쌓이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
3. 디지털 파일 판매 플랫폼 ‘크몽’
3-1. 무형 자산을 활용한 수익화
크몽은 재능마켓 플랫폼이지만, 단순한 서비스 제공 외에 자동화가 가능한 구조도 갖추고 있다. 특히 ‘디지털 파일 판매’ 항목을 활용하면 자신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전자책, 서식, PPT 템플릿 등으로 제작해 업로드하고, 판매되는 즉시 자동으로 수익이 발생한다. 판매자는 제품을 등록하는 초기 작업만 진행하고, 이후에는 크몽 시스템이 파일 전달과 정산을 자동으로 처리한다. 생각보다 높은 수수료가 발목을 잡지만, 이것만큼 사람들에게 나를 어필하기 좋은 곳도 없다고 생각한다.
3-2. 수익구조의 장기 지속 가능성
한 번 만들어 놓은 디지털 파일이 시간이 지나도 검색을 통해 꾸준히 노출되고 판매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구조다. 특히 콘텐츠 품질과 실용성이 높을수록 구매 전환율도 높아지므로, 초기 기획과 제작에 집중하면 자동화된 수익 구조를 만들 수 있다.
4. SNS 관리 자동화 앱 ‘플래너리’
4-1. 인스타그램, 블로그 콘텐츠 예약 발행
투잡을 하면서 SNS까지 직접 관리하는 것은 시간적으로 부담이 크다. 플래너리는 SNS 콘텐츠를 사전에 제작해두고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업로드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다양한 플랫폼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특히 SNS를 통해 디지털 상품이나 블로그, 스토어로의 유입을 유도하는 경우, 일정한 콘텐츠 업로드가 매우 중요하다. 최근 Buffer 라는 앱을 알게되었는데, 여러모로 유용해보였다. 더 사용해보고 어떤지 이야기해보겠다.
4-2. 반복 작업 제거 -> 마케팅 자동화
매일 일정 시간에 게시물을 올리는 반복 작업을 줄이면서도, 일정한 콘텐츠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수익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가 된다. 특히 SNS 기반 브랜딩과 상품 유입에 초점을 둔 투잡러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앱 중 하나다.
5. 자동 정산·가계부 앱 ‘뱅크샐러드’
5-1. 수입·지출 관리 자동화
투잡을 시작하면 본업 외에 수익이 추가로 들어오기 때문에 자금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뱅크샐러드는 연동된 계좌, 카드, 금융 상품의 데이터를 수집해 자동으로 가계부를 작성해준다. 다양한 수익 채널에서 들어오는 금액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전체 수익 구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5-2. 절세 및 재무계획 수립에 유리
수익 구조가 복잡해질수록 세무 관리가 중요해진다. 뱅크샐러드는 월별, 연도별 통계 제공뿐 아니라 절세 팁, 보험 분석 등의 기능도 제공해 장기적인 재무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준다. 단순한 수입 내역 확인을 넘어, 투잡 수익의 자동 정산과 세무 준비까지 고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투잡을 단순히 ‘시간을 더 들여 돈을 버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오래 지속하기 어렵다. 특히 본업이 있는 상황에서는 체력과 집중력의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그래서 자동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다. 반복되는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하고, 수익이 시스템을 통해 쌓이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지속 가능한 투잡의 핵심이다.
이번에 소개한 앱들은 단순한 도구를 넘어, 수익 자동화 구조를 설계하는 데 필수적인 기반이 될 수 있다. 본인의 상황과 역량에 맞게 앱을 선택하고, 하나하나 적용해 나가다 보면 투잡이 부담이 아닌 기회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자동화의 힘은 생각보다 강력하고, 그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